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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합소개 > 온고 소개 _ 브랜드 개발배경
본문 내용
- 안동의 다양한 관광 컨텐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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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하회마을
중요민속자료 122호 지정, 600년 전통의 풍산 류씨 대종택 ‘양진당’과 류성룡 선생 종택 외 초가, 한옥 100여 채 군립
- 도산서원
퇴계 이황 선생 생전에 성리학을 깊이 연구하며 제자들을 가르쳤던 도산서당과 퇴계 사후에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휘한 도산서원으로 나뉨
- 유교랜드
유교를 중심주제로 교육과 놀이시설, 복합전시체험 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며 태양각에 따라 변하는 외형의 색감과 야간 LED조명 등 현대와 전통의 어우러짐 양립
- 안동탈춤페스티벌
세계적 탈춤인 하회별신굿탈놀이를 현대적으로 계승하고, 안동 지역이 보유한 전통 문화유산을 창조적으로 수계
- 안동래프팅
낙동강의 줄기를 받아 시원하고 수려한 경관을 보유하여 래프팅 명소로 각광
- 원이엄마
먼저 보낸 남편을 기리며 머리카락으로 만든 미투리와 편지로 유명, 현대인에게 사랑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재사(再思)하게 하는 전설
- 영모각
서애 류성룡 선생 유뮬을 보존ㆍ전시, 박정희 대통령의 친필 현판 보유
- 안동 전년대비 2013년 1분기 관광객 36% 증가
- 안동시티투어 관련 상품 이용객 매년 상승
하지만 프로그램 만족도가 낮아 관광객 불만 상승
주요 관광객이 국내 수학여행 또는 소풍코스로 방문한 학생들이라 지역 특산품 구매 실적 저조
- 시장 현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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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한국
- 일본의 방사능 여파와 중국의 위안화 강세로 외국인의 한국 방문이 꾸준히 증가
- 2009년부터 매년 최소11.3% 이상 외국인 관광객 수 증가
- 외국인 관광객중 안동 방문자 약 0.1%, 대외적인 지역 이미지 알리기에 소극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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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조합
- 대외적 : 외래 관광객들에게 볼거리, 살거리, 즐길거리 등 검증된 상품을 제공
- 대내적 : 관광 상품 제조ㆍ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를 통해 상호 보완적 관계 구축
- 상품
- 여객 상품 : 안동시티투어
- 수예ㆍ공산품 : 한방 화장품, 도자기, 한지, 관광기념품, 동네 상품 등
- 요식 상품 : 안동소주, 참마보리빵, 초콜렛, 안동국시, 안동간고등어, 안동찜닭, 헛제사밥, 양반상, 안동갈비, 된장찌개 등
- 문화 상품 : 칠보체험, 안동포 길쌈체험, 농촌체험, 한옥펜션, 고전음악, 문화해설 등
- 각 업체별로 다른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어 혼선을 빚고 있음
- 브랜드 개발 방향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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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전통과 현대의 융합
- 역동적이고 청정한 이미지
- 전통적 이미지를 현대화
-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협동조합 이미지 표현
- 개발 목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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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‘경북관광진흥협동조합’의 Identity를 담은 통합 디자인 컨설팅
- 다양한 상품에 사용가능한 확장성 있고 간결한 디자인
- 다양한 제품을 통합할 수 있는 브랜드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, 향후 어플리케이션 확장과 매장 인테리어를 고려한 디자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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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상품은 다양하지만 브랜딩이 미흡하여 통합 브랜드 개발을 통해 가치 제고
- 인프라 구축
상호 보완적 관계 구축으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통합 브랜드 시스템
- 조합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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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- 관광객의 만족도 조사를 통한
지속적 관리
- - 조합원 간 Network 구축으로 보다
양질의 서비스 제공
- 공동 브랜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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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테마가 있는 패키지&제품구성
- ‘경북관광진흥협동조합’이 인증하는 제품 구성 후 브랜드개발과 함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한 이미지 가치제고를 통한 재구매 유도
- 이용 관광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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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안동에서 가장 우수한 업체(음식, 특산품, 고택 등)상품을 한 번에 소량으로 구성하여 구매 만족도 향상
- 브랜드 개발전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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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mage Keyword 분류
- Advisable Image
: 다양한 테마로 만족도가 높은, 고객친화 능력,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, 제품에 대한 신뢰
- Build-up Image
: 믿고 구매할 수 있는, Selection, 고급화, 안동의 전통
- Design Essence Process
- Essence
: 전통과 현대의 이야기가 있는 즐거운 안동
- Core Identity
: 역사가 어우러진, 맛과 멋이 있는, 함께하는, 다양함이 가득한, 친근한 미소
- Extended Identity
: 전통적인, 풍류, 이야기, 친근한, 미소, 유쾌한, 열정, 다양한
- 개발 기대효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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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공동브랜드 개발 후
- 공동브랜드 소지로 인해 브랜드가 없는 조합원도 브랜드가 가지는 효과를 적용받게 됨
- 공동브랜드를 통해 지역에 대한 전문성이나 신뢰성을 부여하여 지역대표 이미지 생성
- 새로운 패키지 개발 시 개발비용 절감
- 마케팅 활동 시 직접적으로 홍보 효과
- 시장 경쟁구도에서 소비자들의 태도를 좀 더 우호적으로 변화
- 기타 소견
- 대부분의 상품이 음식인데 반해 관광객이 오는 구간은 체험공간이 대부분이라 각 구역마다 전문 매장이 없을 시 초기 판매 성장률의 대폭적인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 것
- 저조한 내한 외국인관광객중 안동 방문 비율(0.1%)을 올리기 위해 외국인을 위한 전담 가이드 운용, 영문 및 중문ㆍ일문ㆍ불문 등 다언어 웹사이트의 활용, SNS홍보담당을 통한 내/외국인들과 직간접적 소통
- 공동브랜드의 적극적 사용으로 인지도 상승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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